내 몸의 군살, 직업에 따라 달라
- 직업별 군살 관리
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몸 구석구석에 붙어있는 군살, 직업에 따라 군살이 붙는 부위도 다르다.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사람과 앉아서 일하는 사람. 직업상 술자리가 잦은 사람과 많이 걸어 다니는 사람 등 직업에 따라 군살이 붙는 위치는 달라질 수 있는데… 직업에 따라 생기기 쉬운 군살과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.
◎ 영업사원, 백화점 판매직원, 간호사, 외과의사 등
- 장시간 서있고, 많이 걸어 다녀야 하는 직업
=> 장시간 서있어야 하고, 많이 걸어 다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상체는 팔 밑부분 하체는 종아리에 군살이 생기기 쉽다. 팔 밑에 살이 찌는 이유는 체중의 증가로 단순히 지방이 쌓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처럼 직업상의 이유로 팔 밑 부분의 전체적인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셀룰라이트가 형성된 경우도 있다. 팔뚝은 다른 부위에 비해 살이 빠지기 어려운 부위인데다가 단기간에 살을 빼기도 어려워 군살제거가 쉽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. 하체부분의 종아리는 장시간 서 있기 때문에 근육이 발달하기 쉽다. 종아리에 지방이 많은 경우라면 간단하게 지방을 뺌으로써 해결이 가능하지만 근육의 경우 운동을 하면 할수록 더 두꺼워지는 등 관리가 쉽지 않다.
군살 예방 TIP
- 편한 신발 착용으로 다리 부기와 근육의 경직을 줄여라.
- 상체 스트레칭을 통해 상체 순환을 활발하게 하라.
◎ 사무직, 은행창구 직원 등
-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
=> 오랜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 근로자의 경우 활동량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하체비만이 생기기 쉽다. 내근 업무, 앉아서 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라 활동량은 적고, 잦은 회식으로 인해 밤 늦은 시간까지 음식섭취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아랫배에 피하지방이 차곡차곡 쌓이게 되는 것이다. 허벅지는 우리의 몸 중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부위로 살이 쉽게 찌기도 하지만 빠지기는 어려워 조금만 방심해도 코끼리 허벅지가 될 수 있다.
군살 예방 TIP
- 사무실 내 활동량을 늘려라.
-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쭉 펴주는 등 하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라.
-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줄여라.
◎ 기업의 CEO, 고위 관리직 등
- 사업상 저녁 회식이 많고, 음주를 많이 하는 직업
=> 사업상 저녁 회식자리가 많거나 음주 횟수가 많은 직업은 복부비만 중에서도 내장비만이 심각한 경우가 많다. 주로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되는데… 회식 자리에서 본인이 메뉴를 선택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고칼로리의 음식을 많이 먹게 될 우려가 높아 잦은 술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. 술 역시 비만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.
군살 예방 TIP
- 회식 전 간단하게 야채를 섭취해 포만감을 가져라.
- 안주 선택은 과일, 야채 등의 저칼로리로 선택하라.
- 술과 함께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해라.
* 헬스조선에 연재중인 '김하진'원장님 칼럼입니다.
※ 자세한 내용은 뉴스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. ▶뉴스바로가기